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SK 하이닉스

[면접 전형] SK하이닉스 회로설계 직무 3차

by snoopy lee 2023. 2. 7.

안녕하세요 :)

 

이번에는, SK하이닉스 회로설계 직무 면접 전형에 대해 풀어보려고 합니다.

면접날(10.07)은 SKCT 결과(9.30)가 나오고 바로 일주일 뒤에 진행했습니다. 최종 결과는 (10.27)날 나왔기 때문에  결과는 약 20일 만에 나왔네요, 면접 결과가 약 3주 정도면 되게 빠르네요 역시,,,,SK

 

면접전형

지원 분야별로 1명씩 들어가는 多 :  1 형식의 면접이며, 소요시간은 10~30분정도입니다.

1차에 2가지 면접 (전공면접, 인성면접)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1) 전공 면접(PT면접)

현업 부서의 팀장장으로 면접위원이 구성되며 전공 지식 및 실무 수행 능력을 측정하게 됩니다. 모든 지원자는 PT면접을 실시하게 되며 소요시간은 30분 내외입니다. 이때 석사 이상 지원자의 경우는 본인 연구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게 되며, 학사의 경우 면접 당일 주어지는 PT문제를 준비 후 진행하게 됩니다.

(2) 인성 면접

그룹장이 면접위원으로 참석하는 인성 면접은 지원자의 SK Values 및 공통역량을 평가하여 SK하이닉스 핵심가치 및 인재상과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합니다.

 

 

면접경험

그럼 지금부터는 제가 본 면접 경험을 풀어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코로나가 너무 심할 때 면접이 진행되어서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했기에 Zoom을 이용했고, 미리 사전테스트를 본 후 면접 1시간 전에 입실해 대기방에서 대기를 하고, 중간에 호출을 하면 면접을 보러 가는 식이었습니다.

또한 전공면접과 인성면접을 한방에 보는 형태였습니다. 약 30분 가량을 보았고 인성과 전공을 적절히 섞은 식으로 질문을 혼합해 받았습니다.

예를 들면)

Q) 이러한 경험이 있는데 어떤 점이 기술적으로 어려웠나요?? 

A) 이런 부분이 처음이라 ~~ 해서 어려웠습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성능을 높이고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Q) 아 그럼, 이런 방법과 기존 방법의 차이를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이런 식의 꼬리질문을 직무를 위주로 받았습니다. 제가 본 면접질문을 모두 오픈할 순 없지만, 굉장히 디테일하고 개념적인 질문도 받았습니다. 디지털 회로설계를 하는 것에 대해 실제 디지털을 하시는 면접관이 계시는 것 같았고, 제가 적은 자소서 내용에 대해 확실히 사실 관계를 파악하는 질문을 하셨습니다. 특히 전 학부연구생으로 실제 디지털 설계를 한 부분을 강조해 적었는데 그 부분에 대해 실제 설계를 했을 때만 알 수 있는 정보들을 많이 물어보셨네요,,,, (살짝 무서웠다랄까)

먼가 느낌이 확실히 자신의 팀에 들어올 사람을 뽑는?? 그런 느낌을 많이 받았아요,,,, 함께 일할 사람을 뽑는다랄까, 괜히 함께 일하고 싶은 생각마저 들더라구요 ㅎㅎ 그만큼 질문의 수준도 높고 내용이 많이 깊어지면, 인성 질문을 받아서 다시금 환기시켜주시고 좋은 면접이었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 가지 꼬리질문도 많이 오가고, 메모리를 지원했기 때문에 제가 한 비메모리 설계를 어떻게 메모리에 적용할지? 왜 메모리 회사인지 이런 식의 질문도 있었네요,,,, 여러 이야기를 다양하게 왔다 갔다 하다 보니 금방 시간이 가더라구요,,,,

 

추가적으로 SK하이닉스의 경우 면접 이후에 피드백을 따로 해주십니다~ 전 합격 전화를 받았을 때 피드백을 받았으며, 다행히 저를 좋게 봐주셔서 좋은 성적으로 면접을 통과했다고 하시네요.

 

 

면접 팁

계속 이야기했던 절대 해보지 않는 것, 모르는 것을 적지 않는다. 이건 불변입니다!! 괜히 더 좋게 보이려고 무리해서 적지 않으시면 좋겠네요,,,,

나머지는 부분은 기존의 경험을 다시금 떠올리는 연습을 미리 해 보지면 좋겠습니다. 면접이라는 게 무엇을 준비할지가 사실 애매하잖아요,,, 너무 막막해하지 마시고 쓰신 자소서가 시험범위이기 때문에 자소서를 위주로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모든 시험이 시험범위에서 나오진 않지만 가장 많이 나오는 건 시험범위 내잖아요 ㅎㅎ

 

다들 준비 잘하시고, 이것 저것 궁금하신 거 질문 있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들 좋은 결과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SK하이닉스 면접 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