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SK 하이닉스

[SK하이닉스] 회로설계 직무 지원 동기 및 채용절차

by snoopy lee 2023. 2. 7.

안녕하세요 :)

 

벌써 한 해가 지났지만 기록을 남길 겸, 제 블로그에서 항상 취준 이야기가 인기가 좋길래 제가 지원하고 합격했던 여러 기업의 전형에 대해 다 적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SK하이닉스 회로설계 직무입니다.

 

보통의 전자공학과에서 반도체를 세부전공으로 선택하셨다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는 모두 지원하실 겁니다.

저 또한 삼성전자 S.LSI사업부 인턴 외 회로설계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을 하였기에 SK하이닉스 또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S.LSI와 학부연구생은 모두 디지털 회로설계, 특히 비메모리 설계를 하였기 때문에 SK하이닉스라는 메모리 회사를 지원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고 이를 여러분들에게 공유하고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적습니다..

취준 할 땐 되게 힘들고 길었는데 지나고 보니 이때가 좀 행복했을지도요,,,

 

암튼 각설하고 진행해 보겠습니다!

우선 회로설계를 하는 큰 대기업들의 성격과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회로설계 회사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크게 3개의 회사를 위주로 지원하시게 되리라 생각됩니다.

 

회로설계 대기업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회로설계 메모리 반도체
S.LSI 사업부 회로설계 비메모리 반도체 (시스템 반도체)
SK하이닉스 회로설계 메모리 반도체
LX세미콘 (LG) 회로설계 비메모리 반도체 (시스템 반도체)

우선 제 입장에서 이야기를 해보면 전 학부연구생을 비메모리 반도체 (시스템 반도체) 중에서도 디지털 회로설계를 진행했습니다. 즉, 제 입장에서는 삼성전자 S.LSI 사업부, LX세미콘이 가장 알맞은 회사죠. 하지만 취준생이 그런 게 어디 있겠습니까! ㅋㅋㅋ 어차피 학부생은 크게 전공이 정해져 있지 않으니 메모리 반도체 회사인 SK하이닉스도 지원했습니다.

 

SK하이닉스 VS 삼성전자 S.LSI 사업부

우선 지원 전형 설명 전에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두 회사입니다. 삼성전자의 메모리 사업부의 회로설계는 제가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아마 SK하이닉스의 회로설계과 비슷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취준생분들이 가장 궁금한 뽑는 인원수입니다. 회로설계만 기준으로 봤을 땐 S.LSI 사업부는 모든 직무가 회로설계이기 때문에 인원이 확실히 많습니다,,,,공채 + 인턴전환 다 합치면 대략,,,,, 거뜬한 두 자릿수입니다. (확실하게는 말하면 안 될 듯요) 하지만 SK하이닉스는 애초에 뽑는 인원수가 한자리죠,,,,, 0명 이렇게 되어있으니 사실상 거의 뽑지 않습니다.

이유로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1) SK하이닉스는 직무별로 다 나눠져서 여러분을 뽑습니다. 회로설계, AE, PE 이런 식으로 모든 직무를 나누죠 하지만 삼성전자의 경우는 회로설계로 뭉텅이로 뽑고 후에 직무를 배정받는 형식입니다. 즉 삼성전자에서는 회로설계로 들어갔지만,,,, 다른 일을 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도 고려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아무래도 메모리만 하는 회사 다 보니 팹리스인 S.LSI보다는 학사급 인력이 좀 덜 필요해 보입니다. 아마 박사분들이 많이 필요하시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이는 S.LSI도 비슷하지요,,, 학사,,, 힘들어요)

 

이 정도로 알아보고 그럼 SK하이닉스 회로설계 직무 관련 제 준비와 전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하이닉스 전형

다들 채용 사이트만 들어가도 아시겠지만, 전 인제 경험을 위주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이게 더 궁금하시잖아요. 제 스펙이나 실제 질문이나 머 이런 거~

자세한 채용 정보는 https://recruit.skhynix.com/servlet/reab_recruitProcess.view (SK하이닉스 채용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SK 하이닉스 채용 전형

전형은 크게 1차(서류) - 2차(필기, SKCT) - 3차(면접)입니다. 우선 제가 실제 진행했던 날짜입니다.

 

 

SK 하이닉스 전형 일자 (2021 하반기)

원서접 서류전형 필기전형(결과) 면접전형 최종결과발표 오티 건강검진
~8.29 9.16 9.26 (9.30) 10.07 10.27 11.6~11.7 11.10

SK하이닉스의 전형은 항상 빠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진행과 동시에 곧 다음 과정을 준비했으며, 미리미리 다음 과정을 준비하지 않으면, 힘들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 주변 친구들도 전형을 해갈수록 많이 떨어졌으며 대부분 준비 부족이 원인이었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 생각입니다. 친구들 실력은 좋았기에,,,좀 아쉽더라구요. 여러분도 아쉽지 않게 제 블로그 꼼꼼히 보시고 준비해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다른 회사와 달리 모든 전형의 텀이 생각보다 짧기 때문에, 붙었다는 느낌을 가지고 준비하는 게 아니라 서류를 쓸 때부터 뒤의 필기와 면접을 미리 준비해야 됩니다. 이건 진심입니다. 실제 합격률과 주변 지인들을 보면 SK하이닉스가 가장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특히 필기(SKCT)는 다른 회사와 다른 난이도를 가지고 있으며, 또 유일하게 제가 진행한 4대 기업 중 유일하게 오프라인 시험을 진행했기에 더욱 준비가 많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각 전형에 대해 세세하게 풀고 제 경험을 함께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도록 자세하게 적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