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삼성전자 DS 인턴

[서류 전형] 삼성전자 DS 인턴 1차

by snoopy lee 2021. 8. 18.

안녕하세요 :)

 

여수사람입니다. 오늘 쓸 글은 삼성전자 DS 인턴 1차인 서류 전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질문 정보를 비롯한 자소서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는 다들 있으실 때니 제 경험을 통해 어떻게 준비했고 1차를 통과했는지 적겠습니다.

 

우선, 제가 지원한 하계 대학생 인턴은 대략 3월 중순(말)쯤에 서류를 제출하였습니다. 제출 기간은 일주일 정도를 줬던 것 같네요. 저는 전자공학과에 다니는 학부생이기 때문에 제 주변 아는 모든 동기들은 지원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모두가 웃을 수는 없었죠. 다들 자신의 장점을 잘 어필에서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제 생각을 정리하겠습니다.

 

제가 느낀 1차 서류 전형입니다.

(1) 인턴과 공채는 똑같은 프로세스로 진행하지만 기준이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게 다들 무슨 말이냐 싶으실 것지만, 제가 지원했던 대학생 인턴은 실제 공채와 같은 기간에 서류, GSAT, 면접, 발표까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하지만 제가 다르다고 느낀 부분은 인턴 지원 기준이 더 빡빡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공채와 인턴 합격 정도?를 비교해본 결과 같은 사업부에 같은 직군, 비슷한 학점, 스펙이라면 공채는 붙지만, 인턴은 떨어진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아마 인턴을 뽑는 인원이 더 적기 때문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인턴에 서류에서 떨어지더라도 다음 공채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너무 상심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코로나라 서류합이 더 빡빡한 것 같네요 ㅠ)

 

(2) 준비는 무조건 일찍 시작하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일찍부터 이 인턴을 원했기 때문에 준비를 빨리 시작했습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지원이 가능한 시기가 짧고 (일주일 내외) 대략 비슷한 시기에 뜨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가 가능합니다. 특히 인턴을 지원하고 준비하는 4-1 시기가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무척이나 바쁜 시즌이었기 때문에 겨울방학 때의 준비가 서류전형을 통과시켜준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것을 겨울방학에 미리 바쁘게 준비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첫 번째 준비는, 지원 조건인 OPIC (TOEIC Speaking)과 같은 어학성적 준비하기입니다. 이게 공대 기준 되게 필요 점수가 높지는 않지만, 근데 가서 준비하려면 신경 쓰이더라고요. 특히 지원조건만 맞추면 되는 것 같으니까 부담 없이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제가 IM1으로 붙었거든요 ^^)

두 번째는 자소서 쓰기 & 대학생활 정리하기입니다. 사실 저는 겨울방학 때 자소서를 미리 다 쓰고 지원기간에 수정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물론 다 갈아엎은 항목도 있습니다 ㅠ) 자소서를 전부 다 적는 것이 무리라면 각 항목에 쓸만한 내용과 자신의 대학생활을 정리해보는 시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막상 지원기간에 쓰려면 놓치는 경우도 많고 시간이 모자란 경우가 많더라고요. 다들 미리미리 준비하시면 더욱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3) 단순이 인턴 지원이 아닌 미래를 고려한 선택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 인턴 같은 경우는 여러 계열사가 동시에 뽑기 때문에 우선 회사, 회사 내 사업부, 사업부 내에서도 직무를 정해서 지원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어떤 곳을 적으시냐에 따라 전략이 달라지리라 봅니다. 제가 지원한 삼성전자만 하더라도 DS, CE/IM으로 회사가 나눠져 있고 그 내부에도 여러 사업부가 존재합니다. 각 사업부 별로도 뽑는 직무도 달라 신중한 선택이 중요합니다.

2번 맥락과 비슷하지만, 본인이 원하시는 것 혹은 강점을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이는 후에 인턴이 종료된 후 전환면접을 통해 대부분 다시 그 사업부의 직무로 가기 때문에 사실상 앞으로 삼성에서 어떤 일을 할지까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지원기간이 일주일 정도로 짧기 때문에 본인의 미래, 장점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하는 건 힘들다고 봅니다. 지원 직무를 선택할 때 어려울뿐더러 지원서의 질도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진로에 대한 고민과 생각을 구체화하시면 좋아 보입니다. (여담으로 저는 고민을 늦게 시작해 아직도 많은 것을 정하지 못해 특히 강조드립니다. ㅜㅜ)

 

이상으로 서류전형 관련 제 생각을 마치겠습니다. 자소서에 관련 내용은 렛유인을 비롯한 여러 취업 사이트와 합격 자소서를 통해 모두들 잘 하실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느낌을 위주로 써봤습니다. 

 

다음 GSAT 내용도 최대한 빨리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차 서류 합격